샬롬학교 (대안교육기관)
일반과목 교육과정
- 국 어 -
          1. 초등➋과정 (초4~5학년 과정) (중략)
          2. 중등➊과정 (초6~중1학년 과정)
          3. 중등➋과정 (중2~3 과정, 검고 준비)
          4. 고등➊과정 (고1학년 과정)
          5. 고등➋과정 (고2학년, 검정고시 준비)
          6. 학점관리 및 진학상담
샬 롬 학 교
샬롬학교 교육과정 - 국어
- 1 -
일반과목 - 국어
  •국어 교과목적 : 언어의 본질과 국어 특성 및 원활한 의사소통에 필요한 
자세를 배워 올바른 국어생활의 기초를 마련하는 것이 국어과목의 첫 번째 
학습 목표이다. 또한 독해능력을 향상시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다양한 문학작품의 감상을 통해 사회·문화적 현실의 고찰 능력과 
자기성찰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교육 범위 : 문학, 독서(읽기), 화법과 작문(말하기와 듣기 및 쓰기), 문법
1. 중등➊ 기본과정 
2. 중등➋ 기본과정
학기
영역
개념
내용 요소
평가
1
문학
갈래 이해하기(1)
문학적인 글
시의 세계
소설의 세계
수필의 세계
희곡 및 시나리오의 세계
문학의 갈래별 
특성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마련하였음
읽기
갈래 이해하기(2)
논리적인 글
설명문 바로 알기
논설문과 건의문 바로 알기
기사문 바로 알기
전기문 바로 알기
생소한 비문학 
갈래를 다소 
어려워하였음
2
문학
문학의 특성 
이해하기
문학 작품 속의 말하는 이
문학 작품 속의 표현 방법
문학의 즐거움
문학 작품 속의 
화자, 서술자의 
개념을
잘 이해하였음
문법
언어의 특성 
이해하기
언어의 특성과 기능
국어의 특징
관용어, 속담, 한자성어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고 국어의 
관용적 표현을 
재미있어 함
학기
영역
개념
내용 요소
평가
1
문학
문학의 
사회∙문화적 배경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
로 시 감상하기
소설에 나타난 시대별 사회∙
문화적 특성
문학작품에 
드러나는 
사회·문화적 배경을 
이해함
문법
어휘의 세계
국어의 음운 체계
품사
단어의 짜임
단어의 품사 
구분을 다소 
어려워함
샬롬학교 교육과정 - 국어
- 2 -
3. 중등검정고시 (종합)과정
기간
영역
개념
내용 요소
10
운문 문학
현대시
시의 특징 및 표현 방법
주요 현대시 작품 파악하기
고전시가
고전시가의 종류와 특징
주요 고전시가 작품 파악하기
산문 문학
현대소설
소설의 특징과 사회적 배경
주요 현대소설 작품 파악하기
고전소설
고전소설의 특징 및 표현 방법
주요 고전소설 작품 파악하기
희곡, 시나리오
희곡, 시나리오의 특성과 차이
주요 작품 파악하기
읽기
수필, 전기문
수필, 수기, 편지글, 기행문, 전기문의 특성
주요 작품 파악하기
설명문과 보고서
사실적인 글의 특성
사실적인 글 파악하고 이해하기
쓰기, 
듣기, 
말하기
논설문과 건의문
설득적인 글의 특성
설득적인 글 파악하고 이해하기
쓰기의 본질
쓰기의 본질과 쓰기 윤리
듣기 및 말하기 자세
올바른 듣기 및 말하기 자세, 발화의 기능
문법
단어
음운, 품사, 단어의 짜임, 다양한 표현
문장
문장의 단위, 성분, 짜임, 올바른 표현
쓰기,
듣기와 
말하기
쓰기의 본질
올바른 의사소통 
자세
쓰기의 본질과 쓰기 윤리
보고하는 글과 주장하는 글
토론하고 발표하기
청중을 고려하는 말하기
글의 종류에 따른 
쓰기 방식의 
차이를 적절히 
이해하였음
2
문학
문학의 해석 방법
문학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
문학 작품과 비평문
문학 작품 해석하기
문학을 해석하는 
여러 관점은 잘 
구분하였으나 
비평문 읽기는 
다소 어려워함
읽기
글을 읽는 다양한 
방법
문제 해결하며 읽기
논증 방법 파악하며 읽기
관점과 형식 비교하며 읽기
논리적 글의 
특성을 잘 
이해하였고 읽기 
능력이 향상됨
문법
문장의 짜임
문장의 성분
문장의 짜임
남북한 언어의 차이
겹문장의 개념은 
잘 이해하였으나 
안은문장의 절을 
구분하는 것은 
다소 어려워함
샬롬학교 교육과정 - 국어
- 3 -
4. 고등➊ 과정
학기
영역
개념
내용 요소
평가
1
문학
운문문학
현대시 특징 바로 알기
고전시가 특징 바로 알기
고전시가의 종류를 
구별하는 것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음
산문문학
현대소설 특징 바로 알기
현대수필 특징 바로 알기
고전소설 특징 바로 알기
고전수필 특징 바로 앍기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의 차이를 
잘 이해하였음
독서
논리적 글 읽기
정보 전달의 글 이해하기
설득적인 글 이해하기
글의 목적에 따른 
성격의 차이를 
쉽게 이해하였음
화법과 
작문
대화의 원리
대화의 원리
상황에 따른 언어예절
의사소통 원리와 
언어예절을
잘 이해하였음
작문의 특성
작문의 과정 이해하기
작문 과정의 내용 
생성과 조직을
잘 이해하였음
문법
음운과 음운변동
음운과 음운체계
음운변동 현상
음운변동 현상의 
여러 종류를 
어려워함
단어의 형성과 
품사
단어의 형성 방법
품사
단어 형성 
과정에서의 형태소 
변화를 어려워함
2
문학
운문문학
현대시 주요 작품 분석
고전시가 주요 작품 분석
고전시가의 작품별 
배경을 
재미있어하며 
고전시가에 흥미를 
가짐
산문문학
현대소설 주요 작품 분석
고전소설 주요 작품 분석
소설에 나타나는 
시대적 상황과 
표현방법의 특성을 
잘 이해함
독서
독서의 특성과 
방법
독서의 특성
독서의 생활화
다양한 독서의 방법
다양한 독서 
방법을 쉽게 
이해하였음
화법과 
작문
공감적 듣기와 
문제 해결
공감적 듣기의 필요성과 자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생활화하기로 함
바람직한 글쓰기
바람직한 글쓰기 습관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 형
바람직한 글쓰기 
습관을 실제에 
적용하도록 함
문법
문장과 표현
문장과 담화
올바른 문장 표현
문장에서 잘못된 
표현을 잘 찾아냄
샬롬학교 교육과정 - 국어
- 4 -
5. 고등➋ 과정
국어 규범
한글 맞춤법의 원리
규범에 맞는 표기법
규범에 맞는 
외래어 표기를 
다소 어려워함
국어의 역사
훈민정음 창제 정신
훈민정음 제자 원리
중세국어의 특징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를 이해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림
학기
영역
개념
내용 요소
평가
1
문학
현대문학
현대시 주요 작품 분석
현대소설 주요 작품 분석
현대 극 문학 주요 작품 분
극 문학에 대한 
흥미도가 다소 
떨어짐
고전문학
고전시가 주요 작품 분석
고전소설 주요 작품 분석
고전수필 주요 작품 분석
고전시가의 원전 
표기를 현대국어로 
해석하는 것을 
어려워함
독서
매체별 글 읽기
매체의 종류와 특성
매체에 따른 글 읽기 방법
매체의 특성을 
쉽게 이해하였음
읽기 방법
다양한 설명 방법
글의 특성에 따른 읽기 방법
글에 쓰인 다양한 
설명 방법을
잘 구분함
화법과 
작문
의사소통의 자세
의사소통의 원리
올바른 의사소통 자세
올바른 의사소통 
자세를 실천하기로 
설득하는 글쓰기
설득적인 글의 특징
다양한 논증 방법
논증 방법을 
구별하는 것을 
다소 어려워함
문법
문법 요소
높임법의 종류와 올바른 사
피동문과 사동문
높임법의 잘못된 
사용을 찾아내는 
것을 어려워함
국어의 역사
중세 국어 주요 작품
근대 국어 주요 작품
중세 국어와 근대 
국어의 차이를 잘 
이해함
2
문학
운문문학
현대시 주요 작품 분석
고전시가 주요 작품 분석
다양한 작품 
분석을 통해 독해 
능력이 향상됨
산문문학
현대소설 주요 작품 분석
현대 극문학 주요 작품 분석
고전소설 주요 작품 분석
고전 극문학 주요 작품 분석
고전 극문학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흥미를 
느낌
샬롬학교 교육과정 - 국어
- 5 -
6. 고등➌ 과정
독서
갈래별 글 읽기
설명문 읽기
기사문 읽기
강연문 읽기
논설문 읽기
글의 목적에 따른 
특성과 읽기 
방법을 잘 이해함
화법과 
작문
대화의 원리
대화의 격률
토론의 방법과 실제
대화 격률의 
종류와 예문을 잘 
구별함
작문의 본질과 
전략
작문의 본질
작문의 목적에 따른 글쓰기 
전략
목적에 따른 
글쓰기 전략의 
차이를 잘 이해함
문법
의미와 어휘
형태소와 어휘 체계
형태소의 종류 
구분을 다소 
어려워함
문장 구조
문장 성분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은 잘 
이해하였으나 
구조적 특징은 
다소 어려워함
국어의 역사
고대 국어의 표기
국어의 변천 과정
국어의 변천 
과정을 잘 비교함
학기
영역
개념
내용 요소
평가
1
문학
운문문학
현대시 주요 작품 분석
고전시가 주요 작품 분석
다양한 작품 
분석을 통해 독해 
능력을 향상시킴
산문문학
현대소설 주요 작품 분석
현대 극문학 주요 작품 분석
현대 수필 주요 작품 분석
고전소설 주요 작품 분석
고전수필 주요 작품 분석
고전수필의 이해와 
분석을 다소 
어려워함
독서
다양한 글 읽기
주요 이슈별 글 읽기
사실적 글 읽기와 문제 해결
추론적 독해와 문제 해결
비판적 독해와 문제 해결
이슈별 글 읽기에 
흥미를 보임
화법과 
작문
담화의 종류
담화의 목적과 종류
담화의 종류별 특징
담화의 종류별 
특징을 잘 구별함
작문 과정
작문 전략 세우기
전략에 따른 글쓰기 실제
전략에 따른 
글쓰기 실제를 
이해하고 잘 
평가함
샬롬학교 교육과정 - 국어
- 6 -
문법
음운
음운의 변동 현상
다양한 음운 변동 
현상을 잘 구별함
어휘
어휘 체계와 형성 원리
품사별 어휘 
특징을 잘 구별함
문장
문장 성분과 짜임
문장의 올바른 표현
잘못된 문장을 
찾아내는 능력이 
향상됨
문법 요소
높임법의 올바른 사용
피동문과 사동문
국어의 규범
표준발음법을 다소 
어려워함
2
문학
한국 문학의 흐름
한국 운문문학의 변천 과정
한국 산문문학의 변천 과정
한국 문학의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시대별 특징을 잘 
구별함
문학의 사회성
문학 작품에 나타난 시대 상
황과 그에 따른 해석
시대 상황을 
근거로 작품을 잘 
해석함
독서
다양한 글 읽기
주요 이슈별 글 읽기
평가하며 글 읽기
글의 타당성과 
사실성을 잘 
평가함
화법과 
작문
대화 전략
상황에 따른 대화 전략
상황에 따른 언어 예절
대화의 격률
상황에 따른 대화 
전략과 언어 
예절을 잘 구별함
작문 전략
작문의 과정과 전략
작문의 실제
작문의 전략을 
실제에 적용하는 
것을 어려워함
문법
올바른 국어 사용
맞춤법 규정과 올바른 표기법
문장 고쳐 쓰기
잘못된 문장을 잘 
찾아내고 고침
국어의 역사
중세, 근대, 현대 국어의 차이
시대별 국어의 
특징과 변화과정을 
잘 이해함
샬롬학교 교육과정 – 사회, 한국사
- 7 -
7. 고등검정고시 (종합)과정
8. (개인별) 학점관리 및 진학상담 
기간
영역
개념
내용 요소
10
운문문학
현대시
현대시의 다양한 표현 방법
현대시의 주요 작품 분석
고전시가
고전시가의 다양한 종류
고전시가의 주요 작품 분석
산문문학
현대소설 및 수필
현대소설의 특징과 표현 방법
현대소설 및 수필의 주요 작품 분석
고전소설 및 수필
고전소설 및 수필의 특징
고전소설 및 수필의 주요 작품 분석
극 문학
극 문학의 종류와 특징
극 문학 주요 작품 분석
독서
사실적 독해
정보 전달 글 독해
추론적 독해
제시된 정보를 바탕으로 추론하기
비판적 독해
설득적 글 독해 및 타당성 평가하기
화법과 
작문
대화의 원리와 전략
대화의 원리와 다양한 격률
상황에 따른 대화 전략
작문의 과정과 전략
작문의 과정과 전략 세우기
작문의 과정과 전략 평가하기
문법
음운
음운 체계와 음운 변동 현상
어휘
어휘 체계와 원리
문장
문장 성분과 문장의 짜임
문법 요소
높임법, 피동문과 사동문, 문장 호응
국어 역사
훈민정음의 창제 정신과 제자 원리
중세 국어, 근대 국어의 특징
국어의 변천 과정